지난 25일 울산시청이 기자회견을 가진 뒤 곧바로 소집한 ‘공동협의회’는 장기화된 울산건설플랜트노조의 파업을 해결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안고 시작됐으나 만 하루도 되지 않아 결렬됐다.

울산건설플랜트노조 쪽에 따르면 처음부터 사용자쪽이 해결 의지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사실 이번 ‘공동협의회’를 앞두고 노동계는 “27일 개최할 예정인 IWC 울산회의를 앞두고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가 폭력·불법 집회로 변질될 것을 우려, 노조의 조직력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준비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언론에서도 울산에서 열리는 IWC총회를 소개하면서 울산건설플랜트노조의 파업이 국가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보였으며 27일 허준영 경찰청장도 울산에서 열리는 IWC총회 등 대규모 국제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치안력을 강화, 노조의 불법파업을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즉, 울산에서 열리는 국제대회가 혹시나 노조의 불법집회로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울산시청이 사용자쪽을 ‘공동협의회’로 소집했다는 것.

26일 전문건설업체 대표로 공동협의회에 참여한 김재홍 (주)동부 대표이사는 “전문건설업체로 총무단일 뿐 협의회 틀에서 우리가 합의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지해석 울산광역시 공장장협의회 회장도 “이 틀은 언론에서 밝히는 것처럼 ‘사회적 협약’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닌 ‘선언’ 수준의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공동협의회’ 초반 ‘단체협약’ 체결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울산건설플랜트노조와 사용자쪽의 이해관계가 처음부터 엇갈렸던 것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건 사태해결의 실마리로 제시됐던 ‘공동협의회’ 결렬을 선언한 노조에 대한 언론의 공격은 피할 수 없어 노조의 부담은 이래저래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