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재 국회 환노위원장이 오는 6일 비정규직 법안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 중심의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제안한 가운데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이 6일 이전 6자 회담 재개를 선언해 주목되고 있다.

이같은 한국노총의 입장은 6일 회의 참가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민주노총과의 입장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싼 노사정간의 힘겨루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매일노동뉴스 박여선 기자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31일 오전 노동부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국회가 제안한 노사정대표자회의 개최일인 다음달 6일 이전에 6자 회담인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재개해 비정규직 법안 처리틀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6자 회담 재개최는 이미 각 구성원들의 동의를 구한 상황”이라며 “운영위원회를 다시 열 수도 있고 동의만 된다면 바로 대표자회의를 개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노사문제는 노와 사 당사자 간 논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노 경총 협의를 통한 문제 해결’ 방침을 재차 강조하며 “국회도 노사간 합의만 된다면 이를 수용하겠다는 약속을 이미 받아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노사정 대표자회의에서는 비정규법안 문제뿐만 아니라 이후 노사정대표자회의 개편방안과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및 복수노조 등도 논의돼야 한다”며 대화를 통한 노동현안 해결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대해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노사정 대표자 6자 회담 개최는 노사정 한쪽의 편을 들기보다는 이들의 의견을 조율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이라며 “비정규직 법안 논의틀을 6자 회담에서 결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