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67%의 지지율로 재선에 성공함에 따라 ‘사회연대 강화와 사회 주체로서 책임있는 노동운동’을 강조하고 있는 ‘이용득식 개혁’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내부적으로는 개혁과 보수파로부터 각각 ‘보수와의 야합’, ‘민주노총 따라하기’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결국 선거가 4파전으로 치러지는 등 양쪽의 견제를 동시에 받아왔지만 한국노총 대의원들의 선택으로 3년의 임기를 보장받은 만큼 이용득의 행보는 한결 가벼워질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한국노총은 이미 현장 및 조직 강화를 위해 앞으로 10년 안에 비정규직의 10%인 80만명을 조직하겠다는 ‘TEN-TEN(10-10) PLAN'을 세워놨으며 이 위원장이 “공동문제에 대해선 민주노총뿐만 아니라 사회단체와도 공동으로 투쟁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노동·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는 “개혁이 급하다고 두 걸음을 한꺼번에 뛸 수는 없다”며 “개혁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말해 지난 보궐임기 동안 보여줬던 모습에서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것을 시사하기도 했다.
 

또한 이번 선거에서 내부적 통합 및 시스템 개선에 대한 요구도 높았던 만큼 이 부분들에 대한 개선도 따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이 ‘변화하는 운동’을 표상하기도 하지만 그 내용 중 하나인 ‘외자유치에 협력’ 등에 대해선 노동계 안팎의 비판도 많은 만큼 어려움도 예상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노동계에 만만치 않은 큰 현안들이 예정돼 있는 만큼 이용득 위원장이 이끌어갈 '한국노총호'가 순항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 개인이 ‘사회적 대화’를 강조하고 있고 한국노총 특성상 정부와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있지만 당장 눈앞에 닥친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조차 뚜렷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거듭 밝히고 있는 만큼 정부와 국회가 2월 임시국회 처리를 또다시 유예할지가 새로이 출발하는 한국노총호의 출발지점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07년부터 시행될 기업단위 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조항과 관련, ‘자율교섭권 쟁취와 금지조항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어 정부 및 재계와의 마찰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 위원장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는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한국노총은 사할을 걸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사진=박여선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