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력노조
▲ 전력노조

한국전력공사의 추가 자구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전력노동자들이 전기요금 정상화를 촉구하며 투쟁에 나섰다.

전력노조(위원장 최철호)는 31일 오후 국회와 세종 산업통상자원부·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피켓시위를 시작했다. 노조는 전날 중앙위원회 및 중앙집행위원회에서 투쟁 결의문을 채택하고 곧바로 투쟁결의 대회를 진행했다.

전력노조는 한전의 누적된 적자가 ‘불합리한 전기요금 억제정책’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결의문에서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발전연료 가격 폭등에도 정부·여당은 정상적인 전기요금보다 정치적인 이해득실만을 따지는 정치요금으로 상식밖의 요금억제 정책을 지속했다”며 “오히려 한전 경영악화의 책임을 한전에 물으며 효과는 미미하고 무리한 자구안을 계속 강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여당은 한전의 경영악화 원인을 ‘방만 경영’에 돌려왔다. 이에 한전은 지난 5월 자산매각·임직원 임금반납 등 1차 자구책을 내놨다. 방문규 신임 산업부 장관은 전기요금 인상 조건으로 한전 구조조정까지 언급한 상황이다. 김동철 신임 한전 사장이 다음달 초 발표할 추가 자구책에 내부 구조조정이 포함될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최철호 위원장은 “전기요금과 전력산업을 정치 논리로 재단하는 데 한계가 왔다”며 “한전의 적자를 자산 매각이나 직원들 임금삭감으로 해결하려는 것은 꼼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기요금 인상을 정치적 일정 때문에 미루다가는 그 피해가 점점 커질 것”이라며 “이번 피켓시위를 시작으로 전력그룹사 전체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