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

지난달 26일 택시 월급제 완전정착을 촉구하며 분신한 택시노동자 방영환(55)씨 뜻을 이어가기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완전월급제 이행! 택시노동자 생존권 보장! 책임자 처벌! 방영환 열사 투쟁 승리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렸다. 대책위에는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택시지부·녹색당·노동당 등 20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한다.

현재 고인의 시신은 서울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에 안치 중이다. 유족에게 장례 권한을 일임받은 대책위가 장례 절차를 논의 중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투쟁이 승리하면 장례를 치르게 될 것 같다”며 “고인을 죽음에 이르게 한 해성운수의 사과와 생전에 고인을 괴롭힌 자들에 대한 처벌, 월급제 시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성운수를 소유한 동훈그룹 내 21개 택시사업장을 모두 근로감독하고 서울시는 전체 택시회사를 대상으로 월급제 전수조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대책위는 서울시 택시정책과 관계자들과 면담했다. 서울시는 지난 11일 택시사업장을 전수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이날 면담자리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시기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택시정책과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서울의 모든 법인택시회사를 상대로 전액관리제 시행 여부를 조사하려 한다”며 “이전까지는 민원 접수를 통해 신고받았다면 내년에는 전수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20일 고인 죽음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며 서울 시내를 행진할 예정이다. 다음달 2일에는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공공운수노조 결의대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