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내년 총선에 진보정당과 공동 논의기구를 구성해 대응하고 2026년 지방선거까지 연합정당을 건설하는 것을 뼈대로 하는 총선방침안에 합의했다. 민주노총은 14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정치·총선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12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13차 중앙집행위를 속개하고 2024년 총선방침안을 논의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5일 오후 중집을 개최한 뒤 6일 아침까지 회의해 정치방침과 총선방침안 일부를 합의하고 정회한 뒤 이날 속개했다.

민주노총은 2024년 총선에서 노동자 직접정치와 광장정치 구현을 위해 진보정치세력의 연대연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동대응 기구는 ‘한국사회대전환 민주노총·진보정당 총선공동대응기구’다. 윤석열 정권 퇴진과 불평등체제 전환 투쟁을 확대하고 진보정치세력이 “위력적인 대안정치세력”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연대연합 대상은 노동당·녹색당·정의당·진보당(가나다 순)과 진보정치단체다. 민주노총은 이들과 함께 연합정당 건설부터 정책연대, 후보단일화, 공동 선거운동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공동대응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을 친자본 보수 양당으로 규정하고, 이들을 지지하는 조직적 결정이나 전·현직 간부의 지위를 이용한 지지행위를 모두 금지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총선 이후 총선평가에 기초해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정치방침(안) 이행을 위해 재차 진보정치세력과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2026년 지방선거까지 연합정당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당초 민주노총은 4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정치·총선방침을 확정하려 했으나 토론 끝에 8월 이후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중앙집행위안을 제출해 확정하기로 했다. 이후 총선방침을 둘러싼 토론이 이어졌다. 집행부 정치위원회가 제안한 진보연합정당안에 중앙집행위가 합의에 이르지 못해 위원장안을 임시대대에 상정하는 방식이 유력해 보였다. 민주노총 내부에서는 중앙집행위안이 아닌 위원장안 상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 갈등이 예상됐다. 이날 중앙집행위가 가까스로 합의안을 마련하면서 갈등은 봉합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