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월 열린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 지난 2월 열린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이달 14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앞두고 지난 5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정치·총선방침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해 12일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6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30분 14차 임시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날 오전까지 회의를 진행했지만 정치·총선방침을 결정하지 못했다. 회의는 오전 6시40분께 정회돼 12일 오후 5시께 속개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4월24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양경수 위원장이 직권상정한 노동자 중심의 진보대연합정당 건설 관련 정치·총선 방침을 심의할 예정이었는데 내부 찬반 논란이 격화하자 토론만 진행했다. 대대에 앞서 열린 중집에서 정치·총선 방침 ‘수립’을 ‘토론’으로 변경하고, 임시대대 이후 중집에서 논의기구를 구성해 8월까지 중집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대대 이후 논의기구를 구성해 5월부터 7월까지 11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정치방침안을 마련하고 총선방침안은 3가지로 구체화했다. 3가지 안은 노동중심의 진보연합정당 건설(1안), 비례연합정당 추진(2안), 선거연대(3안)이다.

5~6일 중집에서는 현장에서 발의된 2가지 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졌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이 낸 1안에 대한 수정안과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이 낸 안이다. 임 본부장 안은 진보정당과 합의를 전제로 연합정당부터 후보단일화·정책연대까지 논의하자는 내용이다. 강 위원장 안은 연합정당은 건설하되 참여·연대 방식과 관련해서는 통합부터 후보단일화까지 진보정당의 선택 폭을 확대하는 내용이다.

12일 재개된 중집에서도 정치·총선 방침안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14일 대대에는 위원장안으로 정치·총선 방침안을 상정하게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