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교육공무직 10명 중 6명은 악성민원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지난 14일 교육공무직을 포함한 민원대응팀을 운영한다고 밝혀 ‘민원 떠넘기기’ 비판이 제기됐지만 이들을 보호할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이윤희)는 17일 오전 서울 마포구 강북노동자복지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본부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4천687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악성민원에 관한 온라인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61.4%가 악성민원을 경험했다. 악성민원 경험자들은 학생 지도와 관련한 민원이 가장 많다(63.5%)고 답했다. 사례를 묻는 질문에는 다양한 악성민원이 등장했다. 한 교무실무사는 “술 취해 전화를 받으니 ‘교감 바꿔라, 교장 바꿔라’ 난리를 쳤지만 관리자는 전화를 피하고 잘못도 없는 내가 죄송하다고 연신 사과를 했다”고 답했다. 본인을 영양사라고 밝힌 이는 “어떤 학부모가 본인 아이에게는 맛있는 후식을 2개씩 배식하라고 명령하거나 성장기 아이니 고기를 추가 배식하라고 막무가내로 지적했다”고 썼다.

교육부는 서울 서이초 신규교사 사망사건과 관련해 지난 14일 교권회복을 위한 대책 시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교장·행정실장·교육공무직으로 구성된 민원대응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혀 ‘교육공무직에게 악성민원을 떠넘긴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윤희 본부장은 “교육부는 교육공무직과 단 한마디 협의도 없이 민원창구 일원화 대책을 발표해 따르라는 식”이라며 “교육공무직이 감정쓰레기통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본부는 “항의성 민원의 경우 상급기관 혹은 관리자 중심 대응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의 악성민원 대책에 교육공무직에 대한 실태조사 및 대책도 포함돼야 한다”며 “시스템으로 거르지 않은 모든 민원의 1차 대상은 교육공무직이 될 것이며 직무와 무관한 민원 욕받이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