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민영화 저지, 공공성 확대 시민사회 공동행동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1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민영화 저지’를 목표로 공동파업에 나서는 공공운수노조(위원장 현정희)에 힘을 보탠다.

‘민영화 저지! 공공성 확대! 시민사회 공동행동’은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렸다. 공동행동은 공공교통요금 인상, SRT 확대 투입과 같은 ‘공공성 후퇴’ 정책에 맞서는 사회단체들의 연대기구다. 특히 7년 만에 공동파업을 예고한 공공운수노조 산하 공공부문 노조들의 파업에 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동행동에는 공공운수노조·YMCA·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백기완노나메기재단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100여개가 이름을 올렸다.

노조는 지난 9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공동파업 일정을 확정했다. 9월 중순에 1차, 10월11일에 2차, 11월1일에 3차 파업을 해 총 3회에 걸쳐 공동파업이 진행된다. 파업 추산 규모는 9만명이다. 파업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는 노조 국민연금지부·철도노조·노조 의료연대본부·서울교통공사노조·부산지하철노조 등이 꼽힌다.

김세균 백기완노나메기재단 고문은 공동행동 출범 취지 발언에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 공공영역에서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권이 민영화 지옥을 펼쳐 공공영역을 파고들기에 공공재를 확대할 수 있는 노동투쟁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현정희 위원장은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공동의 요구를 내걸고 대정부 공동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2016년 이후 7년 만이며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민영화 저지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시작된 공동행동에 파업 승리로 응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