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노조는 16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교육공무직 악성민원 욕받이로 내모는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 학교비정규직노조는 16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교육공무직 악성민원 욕받이로 내모는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교사뿐 아니라 교육공무직도 악성민원에 시달리고 있다는 실태조사가 나왔다. 교육공무직을 포함한 학교장 직속 민원대응팀으로 민원창구를 일원화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힘없는 학교비정규직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정부의 갑질 횡포”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학교비정규직노조(위원장 박미향)는 16일 오전 정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육공무직 악성민원 욕받이로 내모는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서울·경기·부산·울산·전남의 교육공무직 521명을 대상으로 벌인 ‘민원 및 갑질 현황 실태조사’가 발표됐다.

실태조사 사례를 종합하면, 악성민원을 가장 먼저 맞닥뜨리는 사람은 교무실에서 일하는 교육공무직(교무실무사·교무행정실무사)이다. 외부인이 학교 대표번호로 전화하면 ‘교무실은 1번, 행정실은 2번’이라는 안내가 나오는데, 90% 이상은 1번을 선택한다. 교육공무직 업무 중 하나는 전화 대응이다.

보호자들은 자녀 피해를 우려해 교무실로 먼저 전화한다는 사례가 다수였다. 한 실무사는 “(보호자가) 다짜고짜 화내며 폭언했는데, 정작 담임(교사)을 바꿔주겠다고 하니 전화를 끊었다”고 했다. 또 다른 실무사는 “자녀의 학년과 반, 이름은 말하지 않는다. (보호자의) 화가 가라앉을 때까지 들어줘야 한다”고 했다. 교사가 수업 중이라서 소통이 어렵다며 실무사에게 화풀이하는 경우도 많았다.

황당한 민원도 비일비재했다. ‘물통을 안 챙겨줬으니 종이컵에 물을 담아 아이에게 전달해 달라’ ‘준비물을 안 챙겼으니 문구점에서 챙겨 달라’ ‘학원 차가 올 때까지 또는 보호자가 퇴근할 때까지 아이를 데리고 있어달라’ ‘실내화를 잃어버렸으니 찾아달라’ 등이다. 한 실무사는 “(보호자의) 욕설과 고성에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했다.

노조는 교감·행정실장·학교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학교장 직속 민원대응팀이 근본 대책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교실 상황을 알 수 없는 학교공무직이 민원을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노조는 “교육공무직은 교사의 방파제가 아니”라며 “졸속 민원대응팀 중단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교원 민원 콜센터를 교육청에 개설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