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철도노동자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어 수서-부산행 SRT 축소를 추진 중인 정부를 규탄했다.

철도노조(위원장 최명호)는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신용산역 앞에서 조합원 3천명이 참여한 총력결의대회를 열었다. 앞서 부산역 광장에서도 조합원 1천500명이 참여한 가운데 결의대회가 열렸다.

노조는 국토교통부가 SRT 노선을 운행할 열차가 부족한데도 KTX 투입을 거절하는 것은 민영화 전략이라고 규탄했다.

노조에 따르면 국토부는 다음달 1일부터 SRT 운행지역을 포항과 창원·진주, 순천·여수 등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존 수서-부산 간 SRT운행 횟수를 10회 줄이고, 대신 서울-부산 간 KTX 운행을 6회 늘리기로 했다. 노조 분석에 따르면 수서-부산 간 SRT 운행 감소로 하루 4천석이 감소할 전망이다.

노조는 “노조는 그간 수서행 KTX를 운행하면 수서-부산 간 SRT를 줄이지 않아도 전라·경전·동해선에 더 많은 열차를 운행할 수 있다고 요구했지만 국토부는 승차권 요금 체계가 다르고 차량 정비 문제가 있다며 사실상 거부했다”며 “그러나 고속열차 운임 결정권은 국토부에 있고, 현재 KTX와 SRT의 운임이 다른 것도 국토부가 SRT 운임을 KTX에 비해 10% 낮게 정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또 차량 정비는 애초에 KTX나 SRT 모두 한국철도공사가 하고 있어 국토부의 거부는 명분이 없다고 비판했다.

국토부 조치는 사회적 지지도 얻지 못하는 모양새다. 노조가 경실련·부산참여연대·철도민영화저지 하나로운동본부와 함께 부산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3.1%포인트)에 따르면 수서-부산 간 KTX 운행에 응답자 71.2%가 동의했다.

반면 국토부가 내놓은 수서-부산 간 SRT 운행 축소와 노선 확대에는 54.4%가 반대했다. 찬성률은 39.9%다.

최명호 위원장은 “국토부가 시민의 요구이자 합리적 대안인 수서행 KTX를 거부한다면 9월 단체행동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철도를 지키고 시민의 안전과 저렴하고 편리한 열차 이용을 위해 총파업·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햇다.

노조는 이날 결의대회 이후 14일부터 전국 지부별 조합원 총회를 열고 21일부터 시간외·휴일근무거부, 24일 규정지키기 등 준법투쟁을 실시한다. 28~3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물어 9월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결의대회에 참여해 철도노조 투쟁을 독려했다. 양 위원장은 “SRT를 통해 국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면 역설적이게도 KTX와의 통합이 답이 아니냐”며 “가중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을 위해 철도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이용을 권장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서민의 발을 묶고 자본과 이윤만 배불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