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

최근 교내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서울 서초구의 신규교사 A씨가 생전에 작성한 일기 내용이 일부 공개됐다. 사망 약 2주 전에 작성된 일기에는 업무에 대한 어려움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업무 폭탄+(학생)난리 겹치면서 다 버거워지고 숨이 막혔다”

서울교사노조는 지난 24일 오후 유족의 동의를 받아 고인의 일기장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일기는 이달 3일(월요일)자로 고인이 숨지기 약 2주 전에 작성됐다. 일기에는 “월요일 출근 후 업무 폭탄+(학생)난리가 겹치면서 그냥 모든 게 다 버거워지고 놀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다. 숨이 막혔다”고 기재돼있다. 노조는 A씨 동료 교사들의 제보를 통해 고인이 생전에 반 아이 간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노조는 “다시 한 번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전국 교사들의 목소리에 교육당국이 응답하기를 바란다”며 “무고성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고 무분별한 민원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할 대책을 신속히 강구해 달라”고 덧붙였다.

교사 95.3% “부적응 학생 생활지도 가장 어렵다”

교사들의 분노는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양대 노총 소속 교원노조는 25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교육권 보호와 관련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교조는 이날 오전 국회 앞에서 재발 방지 대책 의견조사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의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사 1만4천450명이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설문에 참여했다.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가장 어려움을 느낀 업무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대부분인 95.3%(복수응답)가 부적응 학생 생활지도에 가장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드러났다. 과중한 업무(87.1%)는 2위를 차지했고 학교공동체의 지지 및 보호체계 부재(84.1%)도 3위로 꼽혔다.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부와 교육청의 대책이 실효성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부정적 응답이 95.5%를 차지했다. 최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학생인권조례로 교권이 추락했다”며 학생인권조례를 정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교조는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3대 교육권 보장 과제를 제시하고 13개 대책안을 주문했다. △교권침해와 악성민원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고 △아동학대 사건 처리 과정에서 교권보호를 위한 법안을 개정하며 △교사의 생활지도권 보장을 위한 지원구조를 마련하라는 요구다.

초등교사 99.2% 교권침해 경험

초등교사노조는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전국의 초등교사 2천390명을 대상으로 한 교권침해 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자의 99.2%가 “교권침해를 경험한 적 있다”고 답했다. 교권침해 유형(중복응답)으로는 ‘학부모의 악성 민원’이 49%로 가장 많았고 ‘정당한 생활지도에 대한 불응’이 44.3%로 뒤를 이었다. 주관식으로는 “학부모 상담 여러 명의 학부모가 찾아와 결혼할 계획이 있으면 학기 중에 수업 결손이 생기니 방학 때 하라고 했다”와 같은 응답이 조사되기도 했다.

초등교사노조는 “교육당국은 체계화된 민원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에 대한 정당한 생활지도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