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금속노련

지난달 31일 발생한 경찰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유혈진압 사태가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집중 도마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강압적인 진압이었다”며 책임을 물었지만 윤희근 경찰청장은 “잘못이 없다”며 끝내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날 오후 윤 경찰청장에 대한 현안질의에서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찰은 의도치 않게 농성노동자(김준영 처장) 머리를 다쳤다고 했지만 화면을 보면 의도치 않았는데 수십차례를 후려갈기느냐”며 “이게 상식적이고 민주적인 진압방식이냐”고 따졌다.

윤 청장은 “농성자가 6차선 중 4차선을 차지하는 7미터 높이 망루 농성을 했다”며 “웅크리고 있는 상황에서 쇠파이프를 휘저으니까 빠르게 제압하기 위한 부득이한 상황으로 이해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경찰의 물리력 행사 단계 중 최고 난이도인 5단계임을 인정했다.

문 의원은 “국민이 보기엔 농성자가 경찰이 다가오지 못하게 방어적 행동을 한 것으로 본다”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한 것은 경찰이지 노동자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경찰은 김준영 처장에게 27차례 경찰봉을 휘둘렀고 그중 머리를 가격한 건 15차례에 이른다”며 “청장이 이런 걸 용인하는 답변을 한다면 앞으로 경찰의 시위 대응 진압시 더 무리하게 하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이 “윤 청장이 집회·시위 관련 특별승진을 약속했느냐”고 물은 데에 윤 청장은 “제가 집회·시위 업무 관련 법질서 확립 기여한 경찰관에 일부 특진을 공약했지만 공약 이후 특진한 사례는 아직 없다”고 답했다.

임호석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3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어떤 불법행위도 외면, 용납하지 않겠다는 발언 이후 청장의 강경 발언이 이어지고 같은달 31일 광양에서 우려스런 일이 발생했다”며 “(공권력을 투입한) 그 결정은 누가 했느냐”고 물었다.

윤 청장은 “당연히 관할 서장과 해당 시도청장이 불법 해소를 위해 하겠다고 사전에 저한테 보고했고, 저는 안전에 유의해서 치밀하게 하라고 했다”면서 “행안부와 대통령실에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전날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 영결식이 있었다”며 “고인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경찰의 강압수사에 책임을 묻는다. 지금이라도 사과하겠느냐”고 물었다. 윤 청장은 “돌아가신 분과 유가족에 대해 진심으로 안타까운 마음”이라면서도 “경찰의 책임과 연관 짓는 것에는 동의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