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트산업노조

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변경 시행을 앞두고 각 구·군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깜깜이 회의’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협의회 구성과 운영 내용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고 있다. 마트산업노조는 “답을 정해 놓은 채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마트산업노조와 노조 대구경북본부는 8일 오전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 노동자 참여를 보장하고 회의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구시 8개 구·군은 지난달 13일부터 2일까지 20일간의 행정예고 및 의견수렴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이달 10일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할 예정이다. 지난 7일부터 8일 사이에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열고 의무휴업 평일변경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문제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구성과 구체적인 회의 내용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노조는 6일 8개 구·군에 공문을 보내 협의회 개최 일시, 구성원 명단, 반대의견 수렴 계획 등에 대해 질의했다. 회신을 보낸 대구 달서구·서구·수성구 모두 당연직(2명)이 아닌 위촉직(7~9명)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로 비공개”라고 밝혔다. 반대의견에 대해서도 “협의회 개최시 결정 예정”이라고만 답했다.

노조는 “의무휴업 평일변경에 반대의견을 제출한 것이 노조가 파악하고 있는 것만 각 구별로 수백 장에 이른다”며 “협의회에서 어떤 의견들이 제출됐고 위원들은 반대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회의 내용 전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일변경에 대한 확정고시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구시 일부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에서 평일변경 안내문을 부착한 점도 문제다. 노조는 “아직 고시되지 않았는데 이미 일부 대형마트·준대규모점포에서 월요일 의무휴업일에 맞춘 스케줄을 마련하고 고객 안내문까지 붙였다”며 “반대의견이야 어떻든 결과를 정해 놓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로, 답이 정해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