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가 지난 4월19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 앞에서 2022년 산별교섭 출정식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정부의 공공·금융정책에 반발하며 파업을 예고한 금융노조(위원장 박홍배)의 발걸음이 심상치 않다. 93%의 찬성률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하면서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산별노조 차원의 대정부 전면파업이 가시화하고 있다.

21일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23일 오후 서울 시청광장에서 서울·경인지역 총파업 결의대회를, 25일에는 대구 동구 한국부동산원 본사 앞에서 대구·경북지역 총파업 결의대회를 연다. 다음달 1일까지 지역별 결의대회를 계속 준비한다. 노조 지도부는 이달 초부터 지부 순회를 통해 파업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있다. 올해 산별중앙교섭 결렬의 원인과 윤석열 정부의 공공·금융정책의 문제점을 조합원에게 알리고 있다.

파업 동력은 상당히 갖춰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93.4%의 높은 찬성률로 가결됐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가입이 지연된 2개 지부를 제외하고 37개 지부 9만777명을 대상으로 한 투표는 7만1천958명(79.3%)이 참여했다. 찬성은 6만7천207표로 투표자 대비 찬성률은 93.4%로 나왔다.

금융 노사는 올해 임금·단체교섭에서 단 하나의 접점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정규직 임금 6.1%, 저임금직군 임금 12.2% 인상을 요구했다. 사회 양극화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연대임금 1.8%를 출연하자고 요구했다. 단체교섭에서는 정년연장과 주 4일제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용자협의회는 0.9% 인상률을 고수했다. 정년연장과 주 4일제 도입에도 난색을 보여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에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단체행동을 통해 임단협 문제뿐만 아니라 정부의 금융정책에 반대하는 입장도 뚜렷이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 기관에 구조조정안 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공공기관에 생산성 향상을 주문하고 있어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국책은행 노조들은 정부의 본점 지방이전 추진에 반대의견을 밝히는 상황이어서 파업 돌입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노조는 금융규제를 완화한다며 은행의 산업자본 소유를 허용하는 등 금융 공공성 훼손 우려가 큰 정책을 내놓고 있는 점도 문제로 삼고 있다.

박홍배 위원장은 “이번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노조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에 따른 합법적인 쟁의권을 획득했다”며 “다음달 16일 총파업에서 노조 10만 조합원은 점포폐쇄 중단과 임금삭감 저지, 공공기관 혁신안 철회와 노동개악 저지의 깃발을 높이 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