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와 국민의힘당사 앞에서 열린 돌봄 공공성 쟁취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민주노총 돌봄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돌봄노동자들이 여야 대선후보들에게 고용안정성 강화와 적정임금 보장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와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돌봄노동자대회를 열고 “대선후보들은 돌봄서비스에 대한 국가책임을 보장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민주일반연맹·보건의료노조·서비스연맹·정보경제연맹 소속 돌봄노동자 200여명이 대회에 참가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국가가 직접 돌봄노동자들을 고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국가가 책임지는 돌봄을 우리 손으로 만들어 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유력 대선후보들이 돌봄노동자의 노동조건에 관심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돌봄노동자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공약이 없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아예 돌봄 정책과 관련한 공약을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돌봄노동자들은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노우정 요양서비스노조 위원장은 “우리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아줌마들이 아닌데도 사회는 우리를 그렇게 보고 있다”며 “요양보호사에게는 자존감이 필요하지만 우리 사회는 헌신과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남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 사무국장은 “코로나19 시대의 필수노동자인 돌봄노동자들에게 그에 걸맞은 대우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인생활지원사 배연희씨는 “돌봄노동자들은 최저임금을 받고 1년 단위 기간제 계약을 맺는다”며 “대선후보들이 돌봄노동자들의 저임금과 고용불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돌봄기본권 보장과 돌봄 국가책임을 위한 법·제도 마련 △돌봄서비스 공공전달체계 전환 △돌봄노동자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