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종교·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CJ더센터 앞에서 사회적합의 이행 거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전국택배노조 파업이 26일로 30일째를 맞는다. 설명절을 앞두고 택배대란에 따른 소비자 피해와 불만이 커져 가지만 노조가 제시한 파업철회 조건에 정부와 CJ대한통운측이 응답하지 않으면서 사태 해결의 실마리는 안갯속인 형국이다.

민주노총은 25일 오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한 달이 다 돼 가도, 설 택배대란에 따른 국민 불편이 현실화되고 있어도 CJ대한통운은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이번 설 택배대란의 책임은 CJ대한통운과 이재현 CJ그룹 회장에게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오전과 오후에 걸쳐 전국 각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이들은 “정부와 여당, CJ대한통운은 노조가 제시한 철회 조건을 수용해야 한다”며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민주노총은 택배노동자들과 함께 사회적 합의를 사문화시키는 CJ대한통운에 맞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9일 민주노총은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CJ그룹 규탄 전국집중행동을 하기로 결정했고, 다음달 11일 CJ그룹을 규탄하는 노동자대회를 연다. 택배노조는 지난 20일 국토교통부에 CJ대한통운의 요금인상 분배 관련 검증을 공식 제안했다. CJ대한통운 주장대로 인상분 중 50%가 택배기사 수수료에 반영됐거나, 설령 반영돼 있지 않아도 이를 처우개선에 쓰기로 약속하면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한 것이다.

CJ대한통운은 노조의 대화 요구와 철회 조건에는 응답하지 않은 채 추가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설명절 기간 동안 배송차질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용자원을 총동원한다”며 “회사 소속 직영 택배기사, 분류지원인력 등 1천700여명이 추가 투입된다”고 밝혔다. 설명절 전후 택배물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배송차질이 발생하는 지역에 추가인력을 투입해 원활한 배송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노사 간 진실공방이 계속되면서 여당과 정부에 중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4일 60여개 종교·시민·사회단체는 “국토부가 주무부처로서 사회 각계 참여 속에 양측 주장을 팩트체크하고, 여당은 파업상황과 택배대란 사태를 하루빨리 해결하기 위한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요금 인상분 배분은 노사문제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는 이날 “지난해 어렵게 이뤄진 사회적 합의를 시행하는 첫해인 만큼 합의 내용이 실질적으로 이행되는지 현장점검을 늘려 나갈 것을 정부에 주문하고 국회 차원에서도 택배기사와 회사, 영업점에 대한 지속적인 소통과 민원 청취를 통해 합의 이행 여부를 점검할 것”이라며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