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7천명 안팎을 이어 가고 위중증 환자도 8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의료현장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멈추고 의료대응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는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노조 생명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계적 일상회복을 2주간 일시 중단하고, 공공·민간의료가 함께하는 총력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순자 위원장은 “정부는 일상회복을 먼저 시작해 놓고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니까 부랴부랴 병상 확보를 위한 행정명령을 내리고 있다”며 “병상은 어떻게 마련한다 해도 인력 부족으로 인해 확진자를 치료하다 일반 환자 치료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나 위원장은 “1만명 이상 확진자 발생을 대비해 스웨덴처럼 민간병상의 공영화를 검토해 충분한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민간병원에 손실보상금을 지급하면서 병상 확보에 나섰던 것보다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단계적 일상회복 2주간 일시 중단을 비롯해 △범정부 차원의 일상회복 컨트롤타워 재정비 △민간병상 동원 등 총력대응체계 마련 △민간병원 공공인수 추진 △범사회 총력대응협의체 구성 △9·2 노정합의 이행 등을 촉구했다.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도 이날 성명을 내 “현장의 의료대응 및 방역역량은 빠르게 소진되고 있고 일선 의료와 방역인력은 한계로 내몰리고 있다”며 “지금은 의료체계의 대응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멈춤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일시적으로 강력히 시행하고 이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적극적인 보상을 실시해 국민적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