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민간병원에서 일하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증가세로 인한 병상확보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중환자를 치료할 간호인력 확충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의료노련(위원장 신승일)은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병상수 확보만 강조하고 있을 뿐 현장 의료인력이 겪는 어려움은 외면하고 있다”며 “인력공급 없이 병상을 확보한다는 것은 이미 피로가 극에 달한 간호사들에게 더 큰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 중등증 이상 병상을 2만5천개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1만5천여개인 중등증 이상 병상을 내년 1월 중순까지 1만여개 더 확보하겠다는 의미다. 신승일 위원장은 “정부의 1만여개 병상 확보 방침을 접하고 병원 현장은 좌절 그 자체”라며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의 70%를 담당하는 민간 상급종합병원은 턱없이 부족한 인력으로 현장은 붕괴 직전인데 병상만 확보해서 무슨 방법으로 치료하겠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경력 20년이 넘는 인하대병원 간호사 조아무개씨는 “에크모(ECMO·체외막산소화장치) 등 중증장비에 숙련되기까지 적어도 3년 이상 경력을 쌓아야 하는데 코로나 병상 운영을 위해 2~3개월간 기본교육만 받고 중증치료를 해야 하는 극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며 “이렇게 중환자실에 투입되는 신규간호사들은 본인 역량을 뛰어넘는 일을 버거워하다 ‘릴레이 사직’을 하고 숙련된 인력은 신규간호사 교육 등 2중, 3중 역할을 하면서 소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노련은 땜질식 처방이 아닌 인력확충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 중환자 대응인력의 고강도 노동에 비례한 적절한 보상, 정원 증대에 따른 유휴인력 발생시 지속적 지원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신승일 위원장은 “교대제 개선과 의료인력수급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추가 보상안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