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경기도 남양주 진관산업단지에 있는 한 플라스틱 제조공장에서 1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이 공장 노동자 7명은 연락 두절 상태로 알려져 코로나19 확산 우려 목소리도 나온다.

17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 기준 진관산업단지에 있는 플라스틱 제조공장 A사 직원 177명 중 115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주노동자 ㄱ씨가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이 공장 직원들을 전수검사한 결과다.

캄보디아 국적의 ㄱ씨는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남양주시는 지난 15일 용산구보건소에서 이를 통보받아 다음날인 지난 16일 A사 직원을 전수검사했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직원 177명 중 169명이 검사를 받았고, 이 중 ㄱ씨를 포함해 11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46명은 음성판정을 받았고, 8명은 결과 대기 중이다. 이날 오후 7시 현재 나머지 8명 중 7명은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1명은 연락이 닿아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직원 중 이주노동자는 145명, 확진자 중 이주노동자는 106명이다. 남양주시는 진관산업단지에 있는 59개 업체 직원 1천200여명도 전수검사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임시 선별검사소를 마련해 정오께 인근 회사 직원부터 검사를 이미 시작했다”고 전했다. 진관산업단지는 2013년 7월 진건읍 14만제곱미터에 조성됐다. 섬유·펄프·금속가공·전기장비 업체 등이 입주해 있다. A사 이주노동자들은 대부분 기숙사에서 생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주노동자 한국 코로나19 정보에 취약”

이 공장 감염자 중 90% 이상이 이주노동자로 알려지면서 이들의 코로나19 방역 상황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섹 알 마문 이주노조 부위원장은 “A사 공장 기숙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거주 환경이 좋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도 “보통 기숙사에 사는 이주노동자의 90% 정도가 열악한 거주환경에서 살고 있어 방역에 취약하다”고 전했다.

정부도 이주노동자 고용사업장 코로나19 방역 관리·점검을 하고 있지만, 이들이 사업장 밖을 나선 뒤에는 방역 준수 사항을 전달받을 수 있는 통로가 많지 않다. 정영섭 민주노총 미조직전략국장은 “법무부가 운영하는 1345 외국인 종합안내센터를 비롯해 자국어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통로가 없진 않지만 이주노동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도 많고, 잘 이용하지 않게 되는 구조”라고 말했다.

섹 알 마문 부위원장도 “이주노동자들은 한국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다”며 “한국어가 미숙해 소식을 접하기 어렵고 기숙사에 TV가 없는 경우도 많아 대부분 SNS를 통해 (자국민들의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소식을 접하는데 질 좋은 정보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는 회사에 코로나19 관리·감독을 하라고 하지만, 공장을 나간 뒤 일상생활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한다”며 “회사에서는 무조건 ‘나가지 마라’며 (퇴근 뒤에도) 기숙사에 머물게 하는데, 무조건 못 나가게 하는 게 아니라 밖에 나갔을 땐 어떤 것을 지켜야 하는지 알려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영섭 국장은 “회사에서는 이주노동자들을 거의 못 나가게 하는데, 모여 있으면 위험도가 높아지는 건 사실”이라며 “노동조건과 주거환경의 열악함이 근본 원인”이라고 말했다.

최초 감염자가 이주노동자가 아닐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정 국장은 “이번 감염은 이주노동자가 확진을 받은 김에 전수검사를 한 건데 그 사람이 최초 감염자인지는 알 수 없고, 역학조사를 해 봐도 누가 최초 감염자인지 알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며 “이주노동자 기숙사라고 해서 잠재적 확진지역으로 취급하거나 혐오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