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사회적기업 확대를 고용문제 해결의 주요 방안으로 삼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국가고용전략의 일환으로 설립되는 것이다. 정부는 406개에 불과한 사회적기업을 확대해 2012년까지 1천개, 2015년까지 2천개, 2020년까지 5천개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 인증뿐 아니라 기업발굴·기업가 양성·컨설팅 등의 지원이 뒤따라야 하는데, 현재 고용노동부 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진흥원 설립이 추진돼 왔다.

진흥원은 사회적기업을 인증하는 데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노동부의 고용정책심의회의에서 최종 인준을 받아야 한다. 심의회가 인준을 하기 위한 인증신청부터 조사까지의 업무를 진흥원이 담당하게 된다. 사실상 심의회가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진흥원이 제공하는 것이다.

총 정원 42명에 불과한 공공기관인 진흥원의 초대 기관장 후보에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초대 원장에는 청와대 비서관 출신 인사가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부는 다음달 중으로 신규직원 채용 절차를 끝내고 기관장과 본부장·팀장급 간부 인선절차에 들어간다. 이채필 노동부차관은 “원장과 간부급들은 사회적기업에 전문성이 있는 인사들로 채워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인사·보수와 관련해 △6개월간 시보과정 뒤 평가를 통한 정규직 전환 △무능직원 퇴출시스템 도입 △임금피크제 도입 △유연근무제 실시 △성과연봉제 도입 등 정부의 공공기관선진화 기준을 철저하게 적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