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마무리된 가운데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후변화건강포럼(공동대표 이종구·장재연)과 질병관리본부는 12일 오후 연세대에서 기후변화 월례포럼을 열고 정부 각 부처들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방향을 공유했다. 참가자들은 범국가적 차원에서 기후변화에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날 포럼에서 녹색성장위원회는 올해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 모니터링 △전염병 예방·관리 능력강화 △대기오염에 의한 건강영향 대책 수립 △폭염으로 인한 취약계층 관리전략 수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경우 내년에 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에 서울기후건강연구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연구센터는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종·외래종 질병에 대한 대응 체계를 연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옥외 노동자 보호대책의 일환으로 폭염 경보시 ‘의무적인 휴무시간제’를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시범실시 후 내년부터는 민간부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청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2014년까지 총 125억원을 투입해 식품안전관리사업을 시행한다. 세부적으로는 식품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변화 요인을 분석하고 식품별 제조·보관·유통에 따른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는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장재연 기후변화건강포럼 공동대표(아주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기후변화로 인해 직접적으로 건강피해를 입기도 하지만 기후변화가 농업·수자원·산림·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미친 영향의 최종적인 종착지 역시 결국 사람에 대한 건강피해”라며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여러 부처가 소통하고 상호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