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사용기간 시행유예를 골자로 하는 정부·여당의 비정규직법 개정 추진에 전면대응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경고했고, 한국노총은 법 개정 중단 노숙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노총은 30일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법이 어떤 형태로든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면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정규직 전환지원금 확충은 비정규직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정치권의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며 "정규직 전환지원금 확충과 시행유예는 서로 모순된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사업장 규모에 따른 시행유예 주장은 비정규직의 96.2%가 300인 미만 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민주노총은 "정치권이 강행하려는 시행유예는'해고 자유기간'에 불과하다"며 "사용사유 제한 등 근본적인 개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비정규직법 5인 연석회의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한나라당이 법 개정을 강행한다면 총파업으로 대응하겠다"며 "총파업은 모든 산업과 업종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도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행유예는 근본적인 비정규직 보호방안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시행유예는 정규직 전환을 애타게 기다려 온 840만 비정규직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졸속적인 법 개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특히 "정치권이 비정규직 대량해고 가능성 운운하며 시행유예가 불가피하다는 그릇된 아집과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며 "차분하게 비정규직법 시행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원 한국노총비정규직연대회의 의장은 "노동계와 합의 없이 한나라당이 시행유예를 강행한다면 전면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한비연은 지난 26일부터 국회 앞에서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