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노동현장은 후보단일화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데 이견이 없어 보인다.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모두 한발씩 양보해서 후보단일화를 이뤄내지 않으면 한 선거 승리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하부영 전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은 “후보단일화에 실패하면 양당은 물론 그 후보들 역시 몰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양당이 비정규직 비율을 놓고 합의에 실패한 것에 대해서도 “조합원 대 지역여론(비정규직 포함)을 50대 50으로 두고 그 결과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협상과정에서 울산 노동계는 많은 ‘상처’를 입었다.

민주노총에 대한 배타적 지지 방침에도 노동자의 후보단일화 요구에 따라 양당에 후보단일화를 요구했던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협상 과정에서 실망감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이창규 울산본부 정책기획국장은 “조합원은 후보단일화를 원했고 그에 따라 우리는 문호를 열고 총투표와 여론조사를 포함해 제안했으나 배척당했다”며 “단일화 실패시 조합원은 양당에 등 돌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작 비정규 노동자는 고용불안 때문에 이번 선거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울산지역의 한 노동운동 활동가는 “현대차의 경우 하청노동자도 무급휴가에 들어가는 등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며 “선거에 대한 무관심과 진보정당에 대한 불신이 크다”고 전했다.

<2009년 3월3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