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동자 1만여명이 대정부 투쟁에 나선다. 건설산업연맹(위원장 남궁현)에 따르면 11일 오후 2시 플랜트, 레미콘, 덤프 등 건설노동자 1만여명이 서울 대학로에 집결, 8대 요구안 쟁취를 위한 대정부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연맹은 “체불임금 1위, 산재사방 1위, 4대보험 미적용 1위, 장시간 노동 1위인 건설현장은 현실은 수십년째 반복되고 있으나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무법천지인 건설현장의 극단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고자 노조를 결성하고 합법적인 임단협과 합법적인 파업투쟁을 벌이는 건설노동자들의 투쟁은 검경의 무비한 탄압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연맹은 올해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6월말~7월초 투쟁을 결의한 뒤, 각급 단위를 통해 오는 11일 대정부투쟁일정 및 8대 요구를 확정했다.

연맹이 요구하는 8대 요구안은 △다단계 하도급 근절, 시공참여자 제도 폐지 △무분별한 외국인력 도입 반대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 △건설현장의 기술인력, 기능인력 종합 육성대책 마련, 퇴직공제 적용확대 △건설현장 노동시간 단축 건설현장 안전보건 대책 마련 △덤프, 레미콘 수급조절, 타워 건설기계등록 등 제도개선 방안 마련 △건설산업 시장개방 대책 마련 등이다.

연맹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포스코 앞에서 플랜트노조 협의회 소속 조합원들의 공동투쟁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각 업종별 집회 이후 오후 2시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집회 이후 광화문까지 거리행진을 가질 계획이다.

연맹 관계자는 “지난해 울산건설플랜트노조는 78일간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지만 정부는 이를 무력화하기 위해 급급했을 뿐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이들의 요구에 대해서는 외면했다”면서 “덤프노동자, 최근의 대구경북건설노조의 파업을 대하는 정부의 태도는탄압아니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