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산별 중앙교섭 시작부터 금속 노사가 교섭위원 자격문제를 놓고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속노조(위원장 김창한)에 따르면 지난 5일 금속사용자협의회와 가진 실무회의에서 임원 이상의 교섭위원 참석을 재차 요구했으나, 금속사용자협의회는 “사용자단체가 구성된 만큼 교섭위원 자격 문제를 금속노조가 왈가왈부 하는 것은 권한 밖의 일”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9일 밝혔다.

그러나 금속노조는 이같은 금속사용자협의회의 입장과는 별개로 11일로 예정된 2차 중앙교섭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김성혁 노조 정책실장은 “지난 3년간 중앙교섭에서 임원 이상의 교섭위원이 참여해 책임성 있게 교섭을 진행해 왔던 풍토를 금속사용자협의회가 구성됐다고 해서 부인하는 것은 그간의 과정들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또한 금속사용자협의회는 이제 첫 걸음마를 떼는 단계에 있는데 과연, 임원이 참여하지 않는 교섭에서 지역과 사업장에서 이를 어떻게 강제할 수 있겠느냐”며 임원 이상의 교섭위원 참여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쌍식 금속사용자협의회 상임부회장은 “교섭위원 자격 문제까지 금속노조가 왈가왈부 하는 것은 인사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신쌍식 상임부회장은 “금속노조가 계속해서 교섭위원 자격 문제를 거론할 경우 올해 금속노사 산별 중앙교섭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따라서 이같은 금속노사의 첨예한 입장으로 인해 11일 예정된 산별 중앙교섭은 또다시 무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속노조가 11일 오후2시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2차 중앙교섭 일정을 예정대로 강행할 입장인 반면, 금속사용자협의회는 이날 오후1시 이사회 개최를 예정해 또다시 중앙교섭 불참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