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서 IT연맹 대의원들에게 물리력을 행사해 출입을 저지한 사건에 대해 민주노총이 진상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대해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후보 진영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오는 21일 보궐선거에 미칠 영향 등이 주목된다.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열린 중앙위에서 ‘정기대의원대회 폭력사건 진상조사단 구성의 건’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진상조사단은 금속연맹, 공공연맹, 전교조, 사무금융연맹, 보건의료노조에서 추천한 중앙위원으로 구성되며 15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조사를 벌인다. 이어 28일 이후 개최되는 중집회의에 징계안을 작성해 제출하게 된다. 조사대상은“10일 정기대의원대회를 폭력으로 방해하고 파견대의원 출입저지를 선동하는 등의 언행을 한 자들”로 결정됐다.

중앙위에서는 조사단 명칭에 대해 ‘IT연맹 대의원 출입저지에 대한 진상조사단’으로 변경할 것이 제안되기도 했지만, 표결 결과 원안대로 확정됐다.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후보 지지자들에 의해 두 번에 걸쳐 행사장에서 쫓겨나거나 출입을 저지당했다고 밝힌 한 중앙위원이 “분명히 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한 중앙위원은 “대회 당일 현대자동차노조 대의원들이 접수를 방해하고 사무총국 관계자들에게 폭력을 휘둘렀다”며 “IT연맹 건을 비롯해 그날 일어난 폭력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초 안건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으며 수정안을 낸 중앙위원이 안건 발의를 자진철회해 사실상 IT연맹 대의원들 출입저지 사건에 조사가 한정될 전망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현대차노조 폭력은 문제제기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우발적인 충돌이었지만, IT연맹 대의원 출입저지는 구체적인 대상을 정해 사전에 준비됐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의 이런 결정에 대해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선대본은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선대본 관계자는 “우리는 다만 항의를 표현한 것이지 대회를 무산하거나 방해했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당시 대회장에 KT 노무 협력팀 직원들이 와서 진두지휘한 증거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회사 관계자들이 대회장에서 (KT노조원들을) 직접 통제한 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우리를 선관위에 제소한)조준호 후보 진영은 어떻게 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그는 2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IT연맹 대의원들에 대한 출입저지 여부에 대해서는 “그들이 출입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은 변함없지만, 구체적인 방침은 내부 의견을 모아가는 중”이라고 답했다.


IT연맹에 이를 확인한 결과, 출입을 저지당한 사진의 주인공은 KT노조 대의원이 분명히 아닌 것으로 밝혔졌다. IT연맹 관계자는 "사진에 나온 사람은 KT노조 대의원이 아니며 누구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IT연맹 대의원 출입 저지 사건이 중앙위에서 또다시 논란이 되자 14일 기호1번 이정훈-이해관 후보조는 "그 사진의 주인공은 회사 노무관리자가 분명하다"며, 이를 증명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겠다고 밝혔으나 준비 부족 등으로 하루 연기했다. 기호1번 이해관 사무총장 후보는 "15일 증거자료를 준비해 기자회견을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IT연맹은 "기호1번 후보진영에서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영삼 실장은 "조합원들의 권리를 대표해 선출된 대의원이 물리력에 의해 대회장 밖으로 떠밀려 나가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은 85만 대의기구인 민주노총을 부정하는 처사이고, 3만5천 IT연맹 조합원을 무시하는 것과 결코 다르지 않은 행동"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그는 "KT직원은 3만8,000여명에 이르고 있어 회사 노무관리자가 대의원대회 현장에 다녀갔는지는 우리로서는 알 수 없다"며 "기호1번쪽이 불똥을 엉뚱한 곳으로 돌려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려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