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가 합의하지 못할 경우 여당이 비정규직 정부법안을 수정해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각당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이 최종 수정안을 제시하려다 연기한 것에 대해서도 각당 의원들은 별다른 반응 없이 지켜보고 있다. 하지만 각당은 노사 교섭 기한 만료 하루를 앞두고 관련 단체들의 동향을 조심스럽게 파악하는 등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열린우리당은 노사 합의 여부와 상관없이 1일부터 법안소위를 열고 법안 심의에 들어가겠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우리당은 법안 심의를 앞두고 관련단체들과 수시로 접촉해 동향을 파악하거나 의견을 듣는 등 당내 긴장감이 높아지는 분위기이다.

‘비정규권리보장법안 쟁취’를 내걸고 국회 앞 농성에 들어간 민주노동당은 여당이나 노동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선에서 조용히 움직이고 있다.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이날 의원단총회에서 비정규직법안을 두고 이야기가 오갔지만 어떠한 입장도 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관련 단체들의 동향을 분석하며, 법안이 국회로 넘겨질 경우 당이 어떠한 입장을 취할 것인지를 두고 의견이 오가는 등 역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단병호 의원은 여당의 입장에 대해 “정부법안을 수정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본다”면서도 “수정안의 내용이 나와 봐야 어떤 입장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노동당은 1일부터 열리는 법안소위에 참석해 ‘사용사유제한’과 ‘파견제 폐지’ 등 민주노동당이 제출한 권리보장법안의 관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여당의 자세나 노동계의 동향 등에 별다른 관심이나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자체 당론이나 분명한 입장을 가지지 않은 한나라당은 법안이 1일부터 법안소위에서 다뤄지면 심의에 참석해서 법안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겠다는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배일도 의원 관계자는 “1일 소위에서 노사 대표자들에게 법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것이지만, 2일에는 국회 본회의가 있어 소위에서 법안심의가 제대로 진행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