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회의가 19일 각국 정상들이 부산선언을 채택하고 폐막하면서, 6월초 APEC반대국민행동 발족과 함께 시작된 APEC반대투쟁도 12월 WTO 홍콩 각료회의 반대투쟁을 기약하며 막을 내렸다.

11월 12~19일 APEC 기간에 집중된 APEC반대투쟁은 아태지역 반세계화단체들의 연대로 부산국제민중포럼을 열고 부산민중선언문을 채택했으며, 전국순회투쟁, 시민선전전과 전교조의 APEC바로알기수업, 범국민대회 등을 통해 정부와 부산시, 보수언론이 유포하는 논리에 가려져 있던 APEC의 신자유주의적 본질을 시민들에게 폭로했다는 성과를 남겼다.

그러나 이 활동이 APEC 정상회의 진행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지는 못했으며, 노동자, 농민 등 역량집중도 예상만큼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로 지적된다.

16~17일 부산대에서 열린 국제민중포럼에는 20여 개의 아태지역 반세계화단체와 아펙반대국민행동과 아펙반대부산시민행동이 참가했다. 이들은 1박2일 일정 동안 세번의 전체토론과 각 분야별 워크숍을 진행해 17일 부산민중선언을 채택했다. 부산민중선언은 “빈곤과 전쟁의 세계화를 확대하려는 APEC 정상회의에 맞서 평등과 평화를 향한 아름다운 저항을 펼칠 것을 결의”하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WTO DDA 협상에 반대하는 전세계 민중들과 함께 12월 홍콩 6차 각료회의를 무산시키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부산민중선언은 APEC 정상회의가 채택하려 한 ‘WTO 협상 타결을 촉구하는 특별성명’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부산민중선언은 “DDA 협상의 핵심은 관세철폐와 농상물 덤핑 강제, 서비스협상의 진전, 비농산물 관세 인하”라며 “DDA 협상 타결은 농산물 시장 개방 및 공공서비스 분야의 개방을 강요함으로써 식량주권을 위협하고, 교육·의료·공공서비스 분야도 초국적 자본에게 넘겨주는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벡스코와 동백섬 누리마루에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린 18일과 19일에는 전국의 노동자, 농민, 빈민 등 민중단체와 아태지역 반세계화 단체들이 결합해 수영구와 해운대구 일대에서 ‘APEC반대 부시반대 범국민대회’를 열고 반APEC 시위를 벌였다.

18일 시위대는 정상회의장인 벡스코 진출을 시도했지만 수십개의 컨테이너로 방어벽을 치고 수천명의 경찰을 동원, 물대포를 난사하는 경찰의 방어 앞에 역부족이었다. 이 충돌 과정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부상을 입기도 했다. 19일 2차 범국민대회는 2차 정상회의가 열리는 동백섬 누리마루 인근 장산역에서 열렸다. 2차 범국민대회는 시위대와 경찰의 별다른 충돌 없이 ‘APEC 정상회의를 규탄하는 항의문’을 발표하고 마무리됐다.

‘부산 로드맵’은 ‘빈곤심화 로드맵’일 뿐
국민행동, APEC 결과 비판 항의문 발표
APEC반대국민행동과 부산시민행동은 19일 범국민대회에서 APEC 정상회의 결과에 대한 항의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들은 항의문에서 APEC 정상회의가 채택한 ‘부산 로드맵’을 ‘빈곤 심화, 양극화 확대 로드맵’이라고 규정하고 사회정의와 평화를 위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의문은 “18일 APEC 정상들은 역내 무역투자자유화를 내건 부산 로드맵을 제시하고 선진국은 2010년, 개도국은 2020년까지 역내 무역자유화를 이루자고 했다”며 “이것은 빈곤 확대와 빈부격차 심화 선언”이라고 평가했다. 또 정상들이 '보고르 선언'에 지적재산권과 규제완화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한 것과 관련, “지적재산권은 아태지역 민중이 의약품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심각하게 제약하고, 기업규제완화는 노동자들의 고용과 환경조건을 파괴해도 되는 자유를 기업에게 선사하는 결과를 낳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또 항의문은 19일 APEC 정상회의 의제와 대테러 전쟁과 관련해서도 “이라크의 무고한 민중 10만명을 학살한 부시야말로 진정한 테러리스트가 아닌가”라고 물으며 “APEC 정상회의는 아태지역 각국 정부들이 미국의 패권 정책 지지를 정당화 하는 구실을 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