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 한국노총 산별대표자들이 노사정위 및 노동위원회 복귀 주장을 강하게 펴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우려감을 나타내면서도 공조 유지에 대한 기대감은 버리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개입된 정치적인 의도가 담겨 있다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전재환 비대위 위원장이 총파업 조직을 위해 현장순회에 나서면서 민주노총은 전날 한국노총 산별대표자회의와 관련해 실장급 점검회의를 통해 대략적인 입장을 정리했다.

이수봉 대변인은 “(한국노총 내부 논의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노총은 장관 퇴진과 노동정책 변화를 전제로 한 노동위원회 복귀와 노사정위 개편 논의 등을 당초 방침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한국노총과의 공조에 일정정도 어려움은 있겠지만 큰틀의 투쟁 방향은 함께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민주노총 관계자도 “한국노총 내부논의는 민주노총과의 전술적 차이일 뿐”이라며 “공조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국노총이 잘 해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처럼 우려를 보이면서도 한국노총 내부 논의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나 의견표출을 자제하고 있다. 하지만 갑자기 터진 한국노총 내부 논란은 최근 정두언 의원 등의 노사정위 폐지법안 발의 등과 무관하지 않다는 게 민주노총쪽 분석이며, 크게는 비정규직 법안 관련 교섭에 미칠 영향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노사정위 폐지법안이 제출되면서 이에 대한 정부쪽 움직임이 있지 않았겠냐”고 말했다. 노사정위 폐지론에 위기감을 느낀 정부쪽이, 노정관계 단절에 대한 한국노총쪽 일부 인사들의 우려를 더욱 자극한 게 아니냐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다른 민주노총 관계자도 “한국노총을 흔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노총쪽에서는 한국노총 압박을 통해 노사정위 복귀 등을 유도한 뒤, 10일부터 시작될 비정규 관련 노사교섭에서는 양대노총 공조까지 흠집내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만약 한국노총이 노사정위 등에 복귀한다면, 정부는 민주노총을 배제한 채 비정규교섭에서도 빨리 도장찍자는 식으로 나올 수도 있다”며 “최악의 상황까지 고민해본 게 사실이지만 현실화 가능성은 적어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