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이천 ‘GS 홈쇼핑 물류센터’ 신축공사에서 붕괴사고가 발생, 현장에서 일하던 건설노동자 9명이 사망하고 5명이 중상을 입는 산업재해에 대해 안전관리를 방기한 GS건설의 무책임한 태도 때문이라는 노동계의 비난의 거세다.

GS 홈쇼핑 물류센터는 (주)우리은행이 사업주체로서 GS건설이 시공을 맡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대형 창고건물이다. 당시 공사현장에선 1~3층의 수직공간에서 노동자들이 각각 작업 중이었고 특히 3층에선 콘크리트 구조물 PC를 설치하던 중 참변을 당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건설산업연맹은 즉각 성명을 내 GS건설을 비난하고 나섰다. 건설산업연맹은 “가장 심각하게 지적돼야 할 점은 해당공사를 맡은 GS건설측의 공사진행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책임”이라며 “하청업체의 개별공사를 지휘, 감독하며 공사전반에 걸친 안전문제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해 안전시공을 유지해야 할 건설공사 시공자로서 GS건설의 책임은 추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도건설산업노조도 지난 8일 이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S건설을 규탄하고 사업주 구속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무게 6.7톤에 달하는 PC를 설치하는데 그 수직 아래에서 작업을 했다는 자체가 GS건설이 얼마나 안전불감증에 걸렸는지를 말해주는 것”이라며 “몇몇 (협력)업체가 불법다단계 하도급에 의해 공사를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는데 이는 부실시공과 산업재해를 몰고 오는 근본적 문제”라고 주장했다.

특히 노동계는 GS건설이 지난 국회 환경노동위 국감(김영주 열린우리당 의원)에서도 드러났듯이 ‘산재왕국’임을 지적했다. 당시 GS건설은 파주 LCD공장을 신축하면서 인근병원과 공상계약을 맺고 안전관리자를 겸직으로 선임해 불법을 저질렀다고 지적당했다. 이밖에도 GS건설은 무재해 인정신청을 했다가 무려 20건의 산재은폐 사실이 적발당해 취소신청을 당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노동계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보다 엄정하게 조사하고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조와의 공동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GS건설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이뤄지도록 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