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경기도 이천 GS홈쇼핑 물류센터에서 9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사고와 관련해 양대노총, 민주노동당, 노동건강연대, 매일노동뉴스로 구성된 ‘산재사망 대책마련을 위한 공동캠페인단’(공동캠페인단)은 “살인기업 GS건설에 대한 철저조사와 엄정처벌을 해야 한다”고 12일 촉구했다.

공동캠페인단은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은 지난해 3월 3명이 죽고 20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부천 LG백화점 붕괴사고에 이어 1년만에 다시 발생한 대형 참극”이라며 “이뿐 아니라 2003년부터 2005년6월까지 모두 30명의 노동자가 GS 공사현장에서 죽어나가는 등 GS건설은 국내 30대 건설업체 중 대우건설에 이어 두번째로 사망자를 많이 발생시킨 대표적 노동자 '살인기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공동캠페인단은 이어 “경찰은 현재 크레인기사의 과실 여부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지만 이같은 조사방법은 여전히 문제를 드러내지 못한다”며 “중량물을 크레인으로 취급하면서도 바로 아래에서 작업하는 노동자들에 대한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는 등 평소 현장에서 노동자 안전이 무시됐다는 점에서 GS건설의 현장의 안전에 대한 태도를 여실히 볼 수 있다”며 GS건설에 대한 엄정한 법의 심판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공동캠페인단은 노동부에 노조가 참여하는 ‘공동진상조사단’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현장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노동자”라며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살인기업에 대한 조사현장에서 노동자가 빠진다는 것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고질적 건설현장의 산재를 막기 위한 노동자의 참여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불법적인 다단계 하도급에 수십개의 공정이 난립하는 건설현장에서 노동자 안전을 위해 노동자 참여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동캠페인단은 “지난해 부천 LG백화점 사망사고 후 LG건설은 겨우 1천만원의 과징금 처분만 받는 것으로 끝났다”며 “이런 과징금제도 때문에 사측은 노동자의 생명 대신 돈 몇푼의 과징금을 손쉽게 선택하는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행정처분과 형벌을 동시에 강력하게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