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영 민주택시연맹 위원장이 공금유용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으면서, 민주노총은 “전혀 걸릴게 없다”며 자신감을 보이면서도 갑작스런 수사에 다소 당혹스런 표정이다. 일단, 민주노총은 검찰이 문제 삼고 있는 부가세 경감액과 관련, 투명하게 사용해 왔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이 '해프닝'으로 끝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 수사를 보도한 특정 언론이 민주노총 고위간부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암시함에 따라 검찰 수사 의도에 촉각을 곤두세움과 동시에, 명예훼손 등 법적 대응도 추진 중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총연맹 차원으로 번질 일은 전혀 없을 것”이라면서도,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된 배경과 그것을 특정 언론사에서 먼저 보도하게 된 과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최근 'X파일' 문제 등으로 삼성쪽과 각을 세운 것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최근 기아차 부도 및 인수와 관련해 이건희 회장을 고발하면서 민주노총을 죽이기 위한 악의적인 수사 및 언론보도”라며 중앙일보가 가장 먼저 보도한 것에 의문점을 제기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된 ‘한국노총 서울본부-민주당 간 대선 밀약설’도 같은 언론사가 보도한 사실과 맥을 함께 한다는 주장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사실상 특정 임원을 지칭하면서 수사 계획을 알린 것은 명예훼손이자 피의사실 공표죄에 해당된다”며 검찰과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언론중재위 제소, 민형사상 고소고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