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이경재)는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파업 관련 대책을 논의키로 했다. 여야 협의로 열리는 이날 회의에는 김대환 노동부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경재 환노위원장은 “아시아나항공 파업 장기화가 국민경제에 큰 부담이 되고 대외신인도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국민에게도 직접적 피해를 주고 있다”며 “이에 대한 정부 대책을 따지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여야 간사와 협의를 통해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파업을 대하는 시각이 다른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민주노동당이 각기 다른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은 이날 파업사태를 풀기 위해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당은 지난 4일 재정경제부와 가진 정책협의에서 긴급조정의 필요성은 인정했지만 일단 회사 측이 나서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재경위 간사인 송영길 우리당 의원은 “회사가 정부의 긴급조정에 안이하게 의존할 게 아니라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서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회의에서 노동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배일도 한나라당 노동선진화대책위원장은 지난 4일 “정부가 이러저러한 이유를 대면서 손을 놓은 채 즉각적인 해결을 바라는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은 공공부문 파업시 국가가 대체인력이나 수단을 동원해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파업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쟁의 당사자인 노사에게 부과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노동관계법 개정안과 항공산업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내용의 법안을 오는 9월 정기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반면 민주노동당은 이날 회의에서 노사 자율교섭과 해결을 강조하며 환노위는 이를 돕는 중재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 민주노동당은 노동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검토 발언을 비판하고 건설교통부에게도 항공기 운항시간 등에 대한 안전감독 강화 등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이 추진하겠다는 노조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민주노동당은 “사실상 쟁의행위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