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비정규보호법안 쟁취 공동투쟁을 벌였던 양대노총이 고 김태환 지부장 사망을 계기로 다시 한번 본격적인 공동투쟁에 나섰다. 양대노총은 ‘김태환 열사 살인 만행 규탄과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공투본’을 구성했으며 21일 국회 앞 대규모 결의대회와 김대환 노동부장관 퇴진투쟁 등을 벌여나갈 예정이다.

양대노총은 20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재섭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과 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을 공동본부장으로 하는 ‘김태환 열사 살인 만행 규탄과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공투본’을 구성해 21일 오후 3시 국회 앞 결의대회 등 공동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양대노총은 이어 “299명의 국회의원에게 김태환 지부장이 살해당하는 현장을 담은 비디오와 함께 국회 진상조사단 구성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대노총은 이후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보장을 위한 토론회, 범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개최해 김대환 노동부장관 퇴진요구, 비정규법안 일방 강행 처리시 총력 투쟁 등의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양대노총은 “김태환 지부장이 돌아가신 지 일주일이 지난 지금에도 노무현 정권은 진상조사와 수습대책 마련은 고사하고 노동부 장관 등 책임있는 당국자의 조문이나 위로 전화 한통 없다”며 김대환 장관과 이원덕 복지노동수석의 경질을 강하게 요구했다. 또 이번 임시국회에서 김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해 결의해줄 것을 요청함과 동시에 시민사회단체와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대노총은 특히 지난 19일 열린 비정규법안 노사정-국회 실무교섭과 관련해 “그동안 합의한 사항과 미합의한 것을 정리하고 이를 노사정대표자회의를 통해 마지막으로 조율하자고 제안했으나 사쪽에 의해 거부당했고 노동부까지 이에 동조했다”며 정부, 재계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처럼 지난 4월 비정규법안에 대한 인권위 의견 국면과 노사정 실무교섭을 거친 뒤 양대노총이 다시 한번 본격적인 공동투쟁에 들어가고 김대환 장관 등을 강도 높게 비난함에 따라, 노정관계도 악화일로로 접어들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