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태환 한국노총 충주지부장 사망사건과 관련해 민주노동당은 15일 논평을 통해 “안타까운 죽음에 충격을 가눌 수 없다”며 “이번 사건은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한국 노동현실이 부른 예견된 타살”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당은 경찰의 직무유기 등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홍승하 대변인은 “정부가 특수고용직 노동자 문제를 방치하지만 않았더라도 얼마든지 파업을 막을 수 있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는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의 노동3권을 보장하고, 사측은 충주지역 레미콘 노동자들과 즉각 교섭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심상정 의원단 수석부대표도 15일 국회 브리핑에서 “백주대낮에 경찰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런 참변이 발생할 수 있었는지 경악스럽다”며 “당은 이번 사태의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사조 레미콘 문제해결을 위해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발단이 된 사조레미콘은 회사쪽이 레미콘 노동자들의 노동자성을 인정하지 않고 임단협을 거부해 왔던 것으로 밝혀지는 등 전형적인 비정규 노동자 탄압 사례”라며 “정부당국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엄벌에 처하고, 경찰의 직무유기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