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여당이 비정규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비정규직노조들이 법안폐지와 권리입법 쟁취를 위한 투쟁의 포문을 먼저 열었다.

전국비정규직노조대표자연대회의(전비연, 의장 구권서)는 16일 ‘노동법개악저지, 권리입법 쟁취, 불법파견 정규직화, 최저임금 50% 쟁취’를 위해 비정규직노조 간부들이 일제히 간부파업에 돌입, 서울·울산·아산 등 3개 지역에서 투쟁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는 건설운송노조, 타워크레인기사노조, 시설노조, 여성연맹, 금속노조 하이닉스매그나칩지회,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동당 등에서 200여명의 노동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결의대회가 열렸다.<사진>  

구권서 전비연 의장은 이날 대회에서 “정부와 여당이 오는 18일 환노위 법안심사소위를 개최하는 등 비정규 개악안을 통과시키려 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앞장서서 법안 저지를 위해 2월 총파업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비연은 결의문을 통해 “현대차와 하이닉스매그나칩에서 사내하청·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불법파견 문제해결과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정당한 파업투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 자본은 파업 참여 조합원 전원해고, 농성장 단전단수와 폭력침탈을 일삼고 있다”며 현대차를 비난했다.

전비연은 이어 “현행 파견법조차 제대로 강제할 의지도 없이 오히려 비정규직 노동자 탄압에 앞장서 온 정부가 전체 노동자를 파견노동자로 전락시키는 파견법 전면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비정규법안 철회를 위해 2월 총파업 투쟁을 결의하고 18일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해 현대차 본사 앞에서 ‘현대자본 규탄대회’를 진행하며, 국회 앞에서 비정규법안 분쇄, 권리입법쟁취 결의대회를 잇따라 개최한다. 또 17일부터 매일 오후 7시 국회 앞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를 비롯 정당·사회단체, 시민, 학생들과 함께 대규모 촛불집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회에 참석했던 참가자들은 국회 앞 결의대회를 마친 뒤 열린우리당사까지 거리행진을 벌였으며 비정규법안과 관련 열린우리당 의장 면담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