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들이 민주노동당이 입법 발의한 ‘장애인이동보장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나서 법안의 국회 처리 과정이 주목된다.

열린우리당 장향숙, 한나라당 정화원, 민주노동당 현애자, 민주당 손봉숙 의원 등 장애인이동보장법 제정추진 국회의원 모임 소속 60여명의 의원들과 박경석 이동권연대 대표 등 입법추진 공대위는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5만명의 국민으로부터 받은 서명지를 김한길 국회 건교위원장에게 전달하고 저상버스 의무도입을 뼈대로 한 ‘장애인이동보장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했다.
 
장향숙 의원은 "우리의 경제규모를 감안할 때 장애인 대중교통수단의 마련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이를 통해 집과 생활시설에서 '죄없는 옥살이'를 할 수밖에 없었던 장애인들이 희망과 용기를 갖게 해달라"고 덧붙였다.

현애자 의원은 “법안은 저상버스 구입에 따른 추가비용을 국가와 지자체가 반드시 지원하도록 해 사업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도록 하고 있다”며 “10년 안에 8천대의 저상버스를 연차적으로 도입하도록 해서 연간 8백억원의 예산을 편성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시각장애인인 정화원 의원은 “장애인이 편하면 모두가 편하다”며 “독수리나 붕어, 잉어가 죽어도 크게 다루는 언론들이 장애인이 지하철에 추락해 사망한 사건은 작게 다루는 경향이 있다”고 장애인의 고통에 대한 언론과 사회의 무관심을 지적하기도 했다.

서명지를 전달받은 김한길 건교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 법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개인적으로 필요한 법이라고 생각하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05년 각 지자체별 저상버스 도입 계획에 따르면 인천과 경남이 20대를 신청한 반면 부산은 3대에 불과했으며, 경기도는 단 한대도 신청하지 않는 등 지역간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의무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