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9일과 10일로 예정되어 있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공무원노조) 서울 집회와 관련, 참석자 전원을 사법처리하겠다는 정부의 강경방침에 대해 공무원노조가 발끈했다. 

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은 8일 오전 최기문 경찰청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주말 개최 예정인 ‘공무원노조 간부 결의대회’를 포함해 일체의 전공노 주최 집회, 시위를 불허한다”며 “집회 주동자와 참석자들을 전원 채증, 사법처리하는 것은 물론 해당기관에도 통보, 징계 등 행정적 조치도 병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용해 공무원노조 대변인은 이에 대해 “지난 5월부터 정부에 대화를 요구해왔지만 정부는 성실히 임하지를 않았다. 향후 공무원노조의 일정에 대해 강압적인 방법으로 압제한다면 이는 오산”이라며 “공무원노조는 지난 8월 대의원대회에서 결의한 바대로 12만 조합원이 일치단결해 노동3권 보장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또 “문화행사와 휴일 결의대회를 처벌하겠다는 것은 힘과 힘의 대결로 꺾어 보겠다는 군사독재정권의 발상”이라며 “대부분의 지부에서 ‘100억 모금’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100억 이상의 모금 효과가 예상되는 등 14만 조합원들의 투쟁의지는 높다”고 말했다. 

공무원노조는 전국 210여개 지부에 14만 여명의 조합원을 두고 있으며, 정부의 ‘공무원노조법’ 제정을 저지하기 위해 지난 8월 대의원대회를 열고, 11월초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공무원노조는 9일 서울시내 대학에서 노동조건 개선 7대과제 실현과 일반법에 의한 노동3권 쟁취를 위한 문예패 경연대회를 열 계획이다. 다음날인 10일 오전에는 4천여명의 ‘전 간부 결의대회’를 열고 양대노총 주최의 전국노동자대회에 결합할 예정이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9월말 기존 상집을 총력투쟁위원회로 전환했고, 4개조로 운영하는 투쟁상황실도 꾸려 비상근무체제로 돌입하는 등 11월 총파업 투쟁 승리를 준비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