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사진>은 9일과 10일 예정돼 있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 집회와 관련, 참석자를  모두  사법처리하는 등 강경 대응하겠다고 8일 밝혔다.

허 장관은 이날 최기문 경찰청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주말 개최 예정인 '전공노 간부 결의대회'를 포함, 일체의 전공노 주최 집회·시위를 불허하고, 집회 주동자와 참석자들을 전원 채증, 사법처리하는 것은 물론 해당기관에도 통보, 징계 등 행정적 조치도 병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 장관은 "그동안의 불법행위와 관련해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서도 끝까지 책임소재를 규명, 반드시 그에 상응한 처벌과 불이익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면서  "전공노 지부가 결성된 자치단체에서도 이런 정부 방침을 이해해 공직사회  기강확립을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허 장관은 또 전공노 조합원들에 대해 "여러분들은 국민의 혈세로 봉급을  받는 국민의 공복으로 신분과 정년이 보장된 만큼 그에 따른 책임도 수반된다"면서 "일체의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공직자로서의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 210여개 지부에 10만여명의 회원을 두고 있는 전공노는 정부가 추진중인 '공무원노조법’의 제정을 저지하기 위해 11월초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이번 주말을 기해 대규모 상경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허 장관은 이어 "최근 테러 위협이 고조되고, 유가급등 등으로 민생불안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공무원들이 스스로의 권익확대를 위해 불법 집단행동을 자행하는 것은 결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공무원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satw@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