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이부영 의장이 당의장실을 점거농성 중인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을 22일 오전 11시45분께 만나 “정부안이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보며, 그래서 당정 협의를 연기하기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어 “국가보안법 등 다른 현안들 때문에 정작 노동관계법은 검토를 못해 봤는데 정부가 일방적인 안을 만들어서 불편을 끼쳤다면 사과하겠다”며 “앞으로 여론과 노동계의 의견을 반영해서 입법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의장은 “여당도 정부안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당정 협의까지 연기하고 검토를 하려 했는데 당의장실과 전국 시·도 당사를 점거한 것은 유감”이라며 이번 농성 사태에 대한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이에 앞서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 이부영 의장은 오전 9시30분께부터 약 30분간 면담을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도 이부영 의장은 “여당이 그동안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는데 당정협의를 최대한 늦춰서 노동계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양대노총 위원장은 이부영 의장 면담을 마치고 농성단을 만나 “비정규직 동지들의 이번 농성투쟁은 정부 법개악 시도를 노동계 전체의 투쟁으로 확대시키는 계기로 만들었다”고 격려했다. 이수호 위원장은 “이제 민주노총이 이 투쟁을 이어 받아 정부안이 국회 상임위 상정될 경우 총파업 투쟁을 벌이기로 2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확정하는 등 전면 대응을 약속하겠으니 단식과 농성을 정리하시라”고 권유했다.

이용득 위원장은 “논의구조에 참여해 온 한국노총이 방심하고 있을 때 정부안이 발표됐는데 먼저 선도적으로 투쟁을 해줘 죄송하고 감사하다”며 “한국노총도 민주노총과 정부 입법안을 막을 공투본을 꾸리고 시민사회단체까지 참여하는 범국민 운동본부를 오늘 발족했다. 이젠 우리가 싸울 차례”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초 정부 비정규입법안 폐지와 당의장 면담 등을 요구했던 농성단은 정부안에 대한 정부여당 차원의 재검토를 약속을 받은 것으로 보고 오후 12시께 자진해산했다.

농성단은 “이제 우리가 여기서 할 일은 다했고, 양대노총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현장 정규직·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을 독려해 정부의 개악을 저지하고 비정규직권리보장 입법을 쟁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