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이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방침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경합지역 당선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적극적인 참여 방안을 찾을 것으로 점쳐진다.

11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최근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고 총선 의제와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총선 요구안을 정리하고, 각 정당의 총선 공약을 점검하는 등 총선 정치방침을 논의하기 위한 사전작업을 한다.

정치방침을 논의하는 한국노총의 공식기구는 중앙정치위원회다. 위원장·사무총장·부위원장 등 의장단과 회원조합대표자(산별연맹 위원장), 시·도지역본부 의장들이 참여하는 상설기구다. 총선기획단이 제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총선방침을 논의한다.

그동안 한국노총은 중앙정치위가 제출한 안을 대의원대회에서 인준받는 방식으로 정치방침을 정해 왔다. 지난 대선에서는 원내 4개 정당 대선후보 선호도를 묻는 방식으로 지지후보를 정했다. 대의원에게 판단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정책평가심사위원단을 꾸려 원내 4당 후보들의 정책질의서 답변 결과를 분석·공개했다.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정치방침을 조율하고, 대의원대회에서 투표로 정하는 결정방식은 이번 총선에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노총의 올해 정기대의원대회는 2월28일이다. 총선방침과 관련한 내부 논의가 무르익지 않은 상황이어서 정기대대에 정치방침을 안건으로 제출할 수 있을지는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집행부가 구상하는 총선방침의 밑그림 윤곽은 그려진 상태다. 김동명 위원장은 지난해 9월13일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처럼 선언 위주에 그치지 않겠다”며 “박빙 선거구에서 구체적으로 (후보를) 당선시킬 수 있는 행동을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대선 직후 열린 2022년 지방선거에서 한국노총은 산별·연맹과 지역본부에 후보자 지지 방침을 위임했는데, 이번 총선에서는 총연맹 중앙차원의 개입력을 높이려 할 것으로 점쳐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