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

정부의 ‘건폭몰이’ 여파로 건설현장 목수와 철근공 등이 파업에 들어갔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임금·단체교섭이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건설노조 토목건축분과위원회는 지난 10일부터 서울을 비롯한 전국 12개 지역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파업에 돌입했다고 11일 밝혔다.

노조 토목건축분과위는 건설현장 형틀목수와 철근공 등이 속한 조직이다. 지난해 4월부터 서울·경기·인천 권역을 비롯해 △대전·충청·세종 △호남·제주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권역으로 나눠 해당 권역별 철근콘크리트연합회와 임단협 교섭을 해 왔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는 지역의 철근콘크리트 공사를 하는 전문건설업체 등이 구성한 단체다.

노조는 사용자쪽이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에 편승해 단체협약 개악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역 철근콘크리트연합회는 △임금동결 또는 삭감, 성과급제 도입 △특별 유급휴가(경조사 휴가 등) 폐기 △토요일 근무 오후 5시까지 진행(현행 오후 3시) △우천시 휴업보상 축소 △유급 근로시간 면제조항 삭제 △노조전임자 불인정 △여성 유급 보건휴가 삭제 같은 요구를 했다.

노조는 “(사용자쪽은) 그간 노조와 함께 만들어 왔던 건설현장 노동환경을 10년 이전으로 후퇴시키려 했다”며 “지난달 11일 서울경기인천철근콘크리트연합회와의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중지되자 업계는 기다렸다는 듯 단협 해지를 선언했다”고 비판했다.

강한수 노조 토목건축분과위원장은 “민주노총 건설노조만 없으면 자본이 돈을 벌 것으로 알고 있지만 착각”이라며 “1년간 윤석열 정부의 노조 때리기에 편승해 전문건설업체가 노조와 대결한 사이 이득을 본 것은 원청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건설노동자를 죽이고 같이 자멸을 앞당기지 말고 건설산업의 근본적 문제를 바꾸는 길을 함께하자”고 강조했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이후 지난달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전문건설업체 123곳을 대상으로 쟁의권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