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정부의 명령으로 감염병 전담병원이 된 뒤 일반 환자를 모두 퇴원시키고 내가 감염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 속에서도 코로나19 환자만 돌봤습니다. 지난해 5월 일반병원으로 전환 뒤 병상 가동률은 50%에 불과합니다. 떠난 환자와 의료진, 쌓이는 적자 속에도 우리는 손실보상과 충분한 지원을 하겠다는 정부를 믿었는데 이미 20억원 적자예요. 국민 여러분, 제발 공공병원을 지켜 주세요. 개인에게 보상을 해달라는 게 아닙니다. 공공병원을 살려 주세요. ‘덕분에’의 주역이 공공병원에 남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가희 노조 서울시서남병원지부 사무장)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는 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서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는 지방의료원 35곳을 비롯해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돼 운영했던 공공병원에 대한 내년도 회복기 지원 예산 편성을 촉구하면서 지난달 8일부터 국회 앞 천막농성을 시작했고 4일부터는 나순자 위원장을 비롯한 지방의료원지부장 등 28명이 집단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나순자 위원장은 “지금 단식농성은 코로나19 극복에 헌신한 공공병원을 토사구팽하지 말라는 절박한 호소”라며 “공공의료,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가장 기본 조건이 바로 이번 국회에서 코로나19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대기업과 부자들 세금을 깎아주면서 나라 곳간이 비자 내년 회복기 예산을 전액 삭감했고, 2021년 9·2 노정합의에 따른 지역 공공의료원 설립 같은 공공의료 강화도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의사단체의 진료거부 위협도 비판했다. 나 위원장은 “의사 확충을 위해 의대 정원을 확대한다고 하자 의사단체는 또다시 명분 없는 진료거부로 위협하고 있다”며 “노조는 의사 편이 아니라 국민의 편에 서서 의사 인력을 확충하고, 공공의대 설립과 지역의사제 도입을 통해 지역·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당선자는 “윤 대통령이 부산 엑스포를 유치한다며 5천억원을 쓰면서 고작 29표를 받아왔는데, 이 예산을 회복기 예산으로 썼다면 공공병원 1곳당 100억원 안팎의 지원이 가능했다”며 “올해 국회에서 예산 확보 투쟁뿐 아니라 공공병원을 확충하고 공공성을 확장하는 투쟁으로 넓혀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 코로나19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을 올해 대비 98.7%를 삭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내년 예산안을 예비심사하면서 2천896억원을 증액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제출한 상태다. 노조는 적어도 올해 손실분인 3천500억원까지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