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을 찾아가 윤택근 위원장 직무대행과 만나 얘기하고 있다.
▲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을 찾아가 윤택근 위원장 직무대행과 만나 얘기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정의당과 민주노총이 선거연합정당을 통한 내년 총선 대응에 공감대를 이뤘다.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민주노총 위원장실을 찾아 윤택근 위원장 직무대행을 만나 “오늘 자리를 계기로 불평등 차별에 맞서고 윤석열 정권에 맞서기 위해 함께 단결하고 연대할 지혜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민주노총과 정의당은 언론으로부터 많은 오해를 받는다”며 “민주노총은 위원장 평균 연령이 40대 중반이고 여성 조합원 35%, 비정규직 30%를 조직하고 있지만 50대 남성 중심 정규직 노조라는 오해를 받고, 정의당도 노동중심성 투쟁을 버린 적이 없는데 노동을 잃었다는 오해를 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보다 인식이 중요한 시대라서 정의당과 민주노총이 더 단단히 투쟁하고 연대해 이 인식을 바꿔야 한다”며 “민주노동당 분당 뒤 진보 다당제가 민주노총의 정치사업에 다소 걸림돌로 작용했는데 정의당은 늦게나마 가치에 기반한 선거연합 신당을 제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직무대행은 “비록 대통령 거부권(재의요구권)이 행사됐지만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와 방송 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공사법) 개정과 관련해 정의당이 헌신적으로 활동을 해 줘 감사하다”며 “남은 과제는 좀 더 힘을 모아 반드시 모든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를 쟁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직무대행은 이어 “내년 4월 총선을 맞이해 여의도는 노동자와 서민의 마음을 헤아리기보다 당리당략에 몰두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그런 와중에 정의당이 민주노총과 노동자를 위한 새 정치를 한다고 선언한 것은 매우 의미 있고, 민주노총도 정의당 동지들과 함께하겠다. 더 큰 판을 한번 만들어 보자”고 답했다.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은 내년도 총선을 앞두고 고심하고 있다. 정의당은 제3지대 신당 창당과 선거연합정당, 정의당 혁신 등을 놓고 내부 이견이 표출된 상태다. 민주노총은 9월 대의원대회에서 내년도 총선방침을 정했지만 공동공약이나 후보 단일화 같은 모든 수준의 협력을 열어놓은 방식이라 구체적인 전술을 짜야 한다. 지난달 민주노총 선거에서 당선한 양경수 위원장 당선자는 노동중심 진보연합정당을 공약했다. 형식적으로 정의당 비대위가 제안하는 선거연합정당과 유사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