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 노동자들이 22일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했지만 공사 인력구조조정 문제는 불씨로 남게 됐다.

공사와 노조 연합교섭단은 지난 21일 밤 올해 임금·단체협약에 잠정합의했다. 협상 결렬시 무기한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었던 서울교통공사노조와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파업을 철회했다.

핵심 쟁점이었던 인력충원과 관련해 노사는 올해 660명을 신규채용한 뒤 추후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660명 신규채용은 사측 입장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다. 노조측은 2인1조 보장 인력 232명, 수탁업무 인력 360명, 정년퇴직 276명에 따른 신규채용 등 868명을 뽑아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추후 협의’라는 단서가 달렸지만 추가 인력충원 여부나 규모를 놓고 노사 힘겨루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노조측이 강하게 요구해 온 정년퇴직에 따른 결원을 어디까지 채우느냐가 관건이다.

공사측의 대규모 인력감축 계획과 관련한 쟁점도 해소하지 못했다. 공사는 대규모 적자 해소와 경영효율화를 위해 2026년까지 2천212명을 감축할 계획이다. 노조는 무리한 인력감축은 시민안전을 위협한다며 반대해 왔다. 노사가 신규인력을 충원하더라도 대규모 인력감축이 시행되면 인력충원 효과는 반감할 수밖에 없다.

노사는 21일 도출한 잠정합의문에 경영효율화와 관련해서는 별다른 문구를 담지 않았다. 당초 공사측은 정년퇴직에 따른 자연 감원, 업무외주화 등 경영효율화의 구체적인 방법과 규모까지 합의안에 명시하려 했다. 반면에 노조측은 인력구조조정을 포함한 경영효율화 계획 전면 철회를 요구해 왔다.

결국 노사 양측이 합의문에 관련 내용을 담지 않아 일시 봉합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경영효율화를 요구하는 서울시의 압박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내년 초반 예정된 1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 집행부 선거 이후 노사갈등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