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영상회의록시스템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올해 국정감사에 회장이 출석하지 않은 SPC와 DL그룹,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를 국민의 심판대에 세우고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을지로위는 3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2023 국정감사 보고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노동탄압과 중대재해기업에 대한 봐주기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을지로위는 “반복적으로 중대재해가 발생하는 SPC, DL이앤씨, 세아베스틸과 같은 살인기업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은 노동자 안전을 지키는 회사가 손해라는 인명경시 풍조를 조장한다”며 “특히 국감 중 일어난 CLS 택배기사 사망사건은 택배과로사 사회적 합의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전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기업의 생명과 안전 경시태도에 맞서 싸우고, 증인 불출석으로 국회를 무시한 SPC와 DL이앤씨는 국민 심판대에 세우겠다”며 “사회적 합의를 무시한 쿠팡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게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우원식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 시도를 지적했고, 산재 국가책임제와 같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사안에 대한 진척도 있었지만 정작 SPC, DL, CLS와 같은 중대재해 발생기업들은 해외출국과 모르쇠로 국감을 피했다”며 “피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청문회를 의결했다. 을지로위에서도 별도로 문제제기와 감시를 강화할 것이다”고 했다.

SPC는 지난해 10월 계열사인 경기도 평택시 SPL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올해 8월 샤니 성남공장에서 50대 노동자가 사망했다. DL이앤씨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7번의 사고로 8명이 숨진 사업장이다. CLS는 퀵플렉서로 일하던 박아무개씨가 이달 13일 새벽 경기도 군포시의 한 빌라에서 쓰러진 채 발견되며 장시간 노동을 방치한다는 논란을 낳았다. 고인의 사인은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비대다. 과로사일 가능성이 높은데, 홍용준 CLS 대표는 국감에 출석해 지난 2021년 택배노동자의 과로방지를 위해 택배업계 노사가 맺은 사회적 합의 수준보다 근로여건이 좋다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