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국회 추모제. <국회방송 갈무리>

국회가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추모제를 열어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야당은 정부·여당을 향해 이태원 참사 특별법 합의 처리를 촉구했다. 여당은 실효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국회 추모제’에 참석해 “국회는 무엇보다 실효적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희생자의 영전에 고개를 숙인다. 유가족들께도 진심으로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새로운 유형의 참사와 재난에 대해 경각심이 높아지고, 사전에 이를 대비하고 예방할 매뉴얼과 국가 안전시스템을 향상시켜 모든 시간과 공간에 국가가 존재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재발방지책과 유가족 지원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은 정기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절차대로 처리될 수 있도록 정부·여당에 협조를 호소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년이 지났지만 이태원 그 자리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사죄드린다”며 “이태원 참사 특별법 합의 처리를 위해 함께 손 모았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진정한 애도는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며 “생존자와 유족분들은 이제 또 거리로 나설 것인데, 올 겨울은 가족들이 계시는 집에서 보낼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정기국회에서 절차대로 추진되도록 여당과 소통하겠다고 약속해 달라”고 주문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21대 국회가 다른 것은 다 싸웠어도 이태원 진상규명만큼은 조금 지체돼도 결국 손잡았다고 기록될 수 있도록 여당의 책임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국민의힘은 이태원 특별법 제정에 힘을 모아 달라. 혁신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바로 지금 여기서 시작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