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소희 기자

국민의힘의 쿠팡 대표 감싸기에 택배노동자들이 거리로 나섰다. 택배노조(위원장 진경호)는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 대표이사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라며 농성에 돌입했다.

노조는 1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쿠팡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진경호 위원장은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쿠팡CLS를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혔지만 국민의힘의 격렬한 반대로 증인이 채택되지 못하고 있다”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정무위원회에서 모두 증인 채택이 불발됐지만 16일까지 국회 교통위에서 증인 채택을 시도하겠다고 밝혀 농성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부터 국토위 증인 채택이 마무리되는 16일까지 국회 앞 농성을 할 예정이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이 증인을 신청한 뒤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증인이 채택되기 때문에 국감마다 증인 채택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진다.

노조는 쿠팡이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어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서비스법)상 택배노동자는 운송 갱신 청구권을 최대 6년까지 보장하도록 하고 있어 비교적 고용이 보장된다. 하지만 노조는 쿠팡이 배송지역을 회수해 사실상 해고조치나 마찬가지인 ‘클렌징’제도를 도입해 쿠팡노동자들은 언제 해고될지 모르는 불안에 휩싸여 있다고 주장했다.

쿠팡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 대표인 권영국 변호사(법무법인 두율)는 “쿠팡은 노조와 정부, 택배회사가 모여 만든 사회적 합의를 무시하는 상태로 쿠팡노동자는 주 60시간이 넘는 과로노동이 일상”이라며 “국민을 대변한다는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노동 기업인 쿠팡을 옹호하지 말고 증인으로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