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가계대출 폭증 원인으로 지목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책임이 은행권에 있다고 한 데 대해 금융노조는 “비겁한 처사”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금융노조(위원장 박홍배)는 12일 성명을 내고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은 윤석열 대선후보의 공약인 ‘DSR 규제 완화’의 일환”이라며 “정부 기조를 따른 은행들이 얼마나 배신감을 느끼겠느냐”며 따졌다.

김 위원장은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은행권의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대해 “금융상식이 있으면 그런 상품을 안 내놓는다고 생각한다”며 “대출을 늘려서 수익을 늘리려는 것으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부도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50년 만기 특례보금자리론을 공급하고 있다. 가계대출 원인을 은행권에 전가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금융노조는 “금융당국 수장은 면피하기 바쁘다”며 “늘어나는 가계 빚의 원흉이 될까 좌불안석인 처지야 충분히 이해되지만 ‘은행이 멍청하고 나쁜놈이에요’ 고자질하듯 말하는 것이 얼마나 비겁한 처사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김 위원장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적극 찬성한 데 대해 금융노조는 “단세포적”이라며 “총선이나 정부 지지율을 걱정하는 정치인이 아니라 금융 미래를 걱정하는 금융당국 수장이라면 산업은행 이전 문제를 천금처럼 진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